生命의 根源은 물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든 生物體가 물이 없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즉, 물은 곧 생명이자 삶을 잉태 할 필요조건(必要條件)입니다.
인간은 75%이상의 물로 이루어졌으며, 물고기는 90%이상이 물로 이루어졌습니다. 한 마리의 나비도, 한 송이의 꽃도 물이 지배합니다.
그러므로, 물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맑은 물 푸른 산이 있는 곳에 인간의 행복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을 하는 도중에 부적절한 사용과 관리의 소홀로 물은 “생명”이 아니라 "죽음"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바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중에 순수한 물,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물에는 필연적으로 다른 물질이 섞여있기 마련이고, 그러한 물질은 우리에게 유익 할 수도 있고, 유해 할 수도 있습니다. 물이 부족한 사막지대에서는, 물이 석유값 보다 비싼 물의 귀중함이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얼마 전까지, 우리나라는 어느 곳 어디서든지, 마음대로 맑은 물을 마실 수가 있었고, 계곡의 아름다움과 청산의 풍치는 예술적 향기와 가치까지 즐길 수 있는, 삼천리 금수강산이었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자연은 위대한 생명의 어머니입니다. 자연을 보호하며 살기 위해서는 맑은 물, 푸른 산을 가꾸어야 합니다. 인간은 생명력 있는 자연을 통해서, 쾌적한 환경 아름다운 마음을 지니고 싶어 합니다.
자연 속에서 청량하게 살아 있어야 할 물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인체에 분포되어 있는 성분을 구분하여 유익한 성분이 무었인가(?)를 알아봅니다!
※人體의 성분 함량(含量) 분포을 살펴보면,
① 산소(O) : 65%
② 수소(H) : 10% {H2O(물) = 75%이상이다}
③ 탄소(C) : 18%
④ 질소(N) : 3%
⑤ 칼슘(Ca) : 1.5%
⑥ 인(P) : 1%
⑦ 황(S) : 0.25%
⑧ 염소이온(C??) : 0.15%
⑨ 칼륨(K) : 0.2%
◈나트륨(Na) : 0.15%
◈마그네슘(Mg) :0.05%
◈철분(Fe) : 0.006%
◈구리(Cu) : 0.0002%
◈아연(Zn) : 0.0002%
◈요드(I) : 0.0002%
◈망간(Mn) : 0.0002% 等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물이 우리 인체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있다고 봅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물에는 약 750여종의 물질이 검출된다고 하며, 그 중 150여종은 무기질이고, 600여종은 유기물질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의 화학물질목록(Chemical Abstract)에는 '96년 현재 약1,200만 가지의 화학물질이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지구상에 존재하는 각종형태의 물을 분석할 때, 누구나 분석하고자 하는 물질 이외에 다른 어떤 물질들이 존재하고, 그것들이 과연 분석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신 스스로 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인체에 유익한 물과 유해한 물이 지구상에 존재 한다는 것입니다. 물을 마시는 모든 사람의 관심과 협력이 있어야만 좋은 물을 마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석원 씀]